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- 반복문
- Dynamic Programming
- 완전 탐색
- 점프와 순간이동
- Stack
- 문자열
- 쿼드압축 후 개수세기
- fragment identifier
- 순열
- python
- HashSet
- dfs
- 튜플
- 에라토스테네스의 체
- 메뉴리뉴얼
- 알고리즘
- pandas
- 프로그래머스
- 후위 표기법
- 완전탐색
- 영문자 확인
- 규칙찾기
- 동적계획법
- 보이어무어
- 최소공배수
- HashMap
- 2017 카카오 코드
- 어려웠던 문제
- 조합
- Java
- Today
- Total
csmoon1010의 SW 블로그
<소프트웨어 설계> - (3) 애플리케이션 설계 ( 코드 ) 본문
[6. 코드(Code)]
1. 코드의 개요
(1) 의미
: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분류, 조합 및 집계를 용이하게 하고, 특정 자료의 추출을 쉽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호
(2) 특징
- 일정한 규칙에 따라 작성
- 영향 : 정보 처리의 효율과 정보의 가치 향상
2. 코드의 주요 기능
(1) 식별 기능 : 데이터 간의 성격에 따라 구분
(2) 분류 기능 : 특정 기준이나 동일한 유형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그룹화
(3) 배열 기능 : 의미를 부여하여 나열 가능
3. 코드의 종류
(1) 순차 코드(Sequence Code) = 순서 코드 = 일련 번호 코드
자료의 발생 순서, 크기 순서 등의 일정 기준에 따라 최초의 자료부터 차례대로 일련번호(식별 기능) 부여
ex> 1, 2, 3, 4, ...
(2) 블록 코드(Block Code) = 구분 코드
공통성이 있는 것끼리 블록으로 구분(분류 기능)
→ 블록 내에서 일련번호 부여
ex> 1001~1100 : 총무부, 1101~1200 : 영업부
(3) 10진 코드(Decimal Code) = 도서 분류식 코드
코드화 대상 항목을 0~9까지 10진 분할
→ 각각에 대하여 10진 분할 반복
ex> 1000 : 공학, 1100 : 소프트웨어 공학, 1110 : 소프트웨어 설계
(4) 그룹 분류 코드(Group Classification Code)
일정 기준에 따라 대분류, 중분류, 소분류 등으로 구분
→ 그룹 내 일련번호 부여
ex> 1-01-001 : 본사-총무부-인사계, 2-01-001 : 지사-총무부-인사계
(5) 연상 코드(Mnemonic Code)
코드화 대상 항목의 명칭이나 약호와 관계있는 숫자나 문자, 기호를 이용
ex> TV-40 : 40인치 TV, L-15-220 : 15W 220V의 램프
(6) 표의 숫자 코드(Significant Digit Code) = 유효 숫자 코드
코드화 대상 항목의 물리적 수치(길이, 넓이, 부피 등등)을 코드에 적용
ex> 120-720-1500 : 두께x폭x길이가 120x720x1500인 강판
(7) 합성 코드(Combined Code)
필요한 기능을 하나의 코드로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2개 이상의 코드를 조합하여 만드는 방법
ex> 연상 코드 + 순차 코드 = KE-711 대한항공 711기
4. 코드 부여 체계
(1) 의미
이름만으로 개체의 용도와 적용 범위를 알 수 있도록 코드를 부여하는 방식
(2) 특징
- 각각 유일한 코드 부여 : 개체의 식별 및 추출 용이 (식별 기능)
- 코드 부여 전 : 단위 시스템의 고유 코드, 개체를 나타내는 코드의 정의 선행
- 체계 담당자 : 코드의 자릿수, 구분자, 구조 등 상세히 명시
자리수 | 구분자를 포함한 11자리 |
기본구조 | XXX-MOD-000 |
상세구조 | XXX - 자릿수, 정의한 고유코드 등등 - MOD - - 000 - - |
'전공 필기 > SW공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소프트웨어 설계> - (3) 애플리케이션 설계 ( 디자인 패턴 ) (0) | 2021.02.02 |
---|---|
<소프트웨어 설계> - (3) 애플리케이션 설계 ( 모듈 ) (0) | 2021.01.02 |
<소프트웨어 설계> - (3) 애플리케이션 설계 ( 객체지향 ) (0) | 2021.01.01 |
<소프트웨어 설계> - (3) 애플리케이션 설계 ( SW아키텍처 ) (0) | 2021.01.01 |
<소프트웨어 설계> - (2) 화면 설계 (0) | 2020.12.2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