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- 프로그래머스
- 완전탐색
- 영문자 확인
- HashMap
- pandas
- 알고리즘
- fragment identifier
- 점프와 순간이동
- 튜플
- 어려웠던 문제
- 조합
- 보이어무어
- 후위 표기법
- 최소공배수
- python
- 2017 카카오 코드
- 문자열
- Stack
- 에라토스테네스의 체
- 완전 탐색
- HashSet
- 동적계획법
- Java
- 메뉴리뉴얼
- 순열
- dfs
- Dynamic Programming
- 규칙찾기
- 반복문
- 쿼드압축 후 개수세기
- Today
- Total
csmoon1010의 SW 블로그
<소프트웨어 설계> - (3) 애플리케이션 설계 ( 모듈 ) 본문
[4. 모듈]
1. 모듈(Module)
(1) 의미
: 모듈화를 통해 분리된 시스템의 각 기능들
**모듈화 : SW의 성능 향상, 시스템의 수정 및 재사용, 유지 관리 등이 용이하도록 모듈 단위로 분해하는 것
- 서브루틴 : 메인 루틴에 의해 필요할 때 마다 호출되는 루틴
**루틴 : 기능을 가진 명령들의 모임. 메인 루틴+서브 루틴
- 서브시스템(Subsystem) = 단위시스템 :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. 그 자체로도 하나의 시스템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갖춤
- 소프트웨어 내의 프로그램
- 작업단위
(2) 특징
- 단독 컴파일 가능
- 재사용성
- 기능적 독립성 : 각 모듈의 기능이 서로 독립됨
- 하나의 기능만 수행 : 응집도(Cohesion)은 강하게
- 다른 모듈과의 과도한 상호작용 배제 : 결합도(Coupling)은 약하게
2. 결합도(Coupling)
(1) 의미
: 모듈 간에 상호 의존하는 정도. 모듈 사이의 연관 관계.
- 낮은 결합도 → 높은 품질, 시스템 구현 및 유지보수의 용이
(2) 종류 : (내>공>외>제>스>자)
ⓐ 내용 결합도(Content Coupling)
- 인터페이스 : 타 모듈의 내부 기능, 내부 자료의 직접 참조 및 수정
- 영향 : 타 모듈로 제어가 이동
ⓑ 공통(공유) 결합도(Common Coupling)
- 인터페이스 : 공유되는 공통 데이터 영역
- 영향 : 변경 시 공통 데이터 영역 이용하는 모든 모듈에 영향
ⓒ 외부 결합도(External Coupling)
- 인터페이스 : 외부 데이터(변수)의 참조
- 영향 : 참조되는 데이터 범위를 제한 가능
ⓓ 제어 결합도(Control Coupling)
- 인터페이스 : 제어신호, 제어요소(Function Code, Switch, Tag, Flag) → 다른 모듈 내부의 논리적 흐름 제어
- 영향 : 처리 절차의 노출, 처리 기능의 분리 → 권리 전도현상(하위 모듈이 상위 모듈에게 명령)
ⓔ 스탬프(검인) 결합도(Stamp Coupling)
- 인터페이스 : 배열 or 레코드 등
- 영향 : 포맷, 구조 변화 → 조회하는 모든 모듈에게 영향
ⓕ 자료 결합도(Data Coupling)
- 인터페이스 : only 자료 요소
- 수단 : 매개 변수나 인수
- 영향 : 모듈 간의 내용을 전혀 알 필요X. 다른 모듈에 영향X
3. 응집도(Cohesion)
(1) 의미
: 정보 은닉의 확장. 모듈이 독립적 기능으로 정의되어 있는 정도
- 높은 응집도 → 높은 품질
(2) 종류(우<논<시<절<통<순<기)
ⓐ 우연적 응집도(Coincidental Cohesion)
: 서로 관련 없는 요소로만 구성
ⓑ 논리적 응집도(Logical Cohesion)
: 유사한 성격,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로 구성
ⓒ 시간적 응집도(Temporal Cohesion)
: 특정 시간에 처리되는 몇 개의 기능들
ⓓ 절차적 응집도(Procedural Cohesion)
: 다수 관련 기능들을 "순차적"으로 수행
ⓔ 통신적(교환적) 응집도(Communication Cohesion)
: 동일한 입출력으로 서로 다른 기능 수행
ⓕ 순차적 응집도(Sequentail Cohesion)
: 하나의 활동으로 나온 출력 데이터를 다음 활동의 입력 데이터로 사용
ⓖ 기능적 응집도(Functional Cohesion)
: 단일 문제와 연관된 모든 기능 요소들
4. 팬인(Fan-In) / 팬아웃(Fan-Out)
(1) 팬인(Fan-In) : 어떤 모듈을 "제어(호출)하는" 모듈의 수
(2) 팬아웃(Fan-Out) : 어떤 모듈에 의해 "제어(호출)되는" 모듈의 수
(3) 영향
- 시스템의 복잡도 파악
- 높은 팬인 : 높은 재사용성 BUT 단일 장애점 발생(중점적인 관리 및 테스트 필요)
- 높은 팬아웃 : 단순화 필요(불필요한 모듈 호출이 있을 수도)
▶ 높은 팬인, 낮은 팬아웃
팬인 : A-0 / B-1 / C-1 / D-1 / E-1 / F-2 / G-1 / J-1 / H-2/ I-1
팬아웃 : A-3 / B-2 / C-2 / D-1 / E-1 / F-1 / G-1 / H-0 / I-0 / J-0
참조 : egloos.zum.com/metashower/v/9846690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[5. 공통 모듈]
1. 공통 모듈
: 어떤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듈
(ex> 자주 사용되는 계산식, 사용자 인증 등등)
(1) 효과
- 재사용성 확보
- 중복 개발 회피
(2) 명세 기법
- 정확성(Correctness) : 해당 기능의 필요성을 정확하게
- 명확성(Clarity) : 중의적 해석의 방지
- 완전성(Completeness) : 구현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
- 일관성(Consistency) : 공통 기능들 간 상호 충돌 방지
- 추적성(Traceability) : 기능 요구사항의 출처, 관련 시스템 등 파악
2. 재사용(Reuse) 작업
: 이미 개발된 기능들의 파악 및 재구성 → 새로운 시스템/기능의 최적화
(1) 장점
- 비용 절약
- 개발 시간 절약
(2) 조건
- 사용법 : 누구나 이해, 사용할 수 있도록
- 결합도↓ 응집도↑
(3) 규모에 따른 분류
ⓐ 함수와 객체 : 클래스나 메소드 단위의 소스 코드
ⓑ 컴포넌트 : 하나 이상의 클래스로 작성되는 실행코드 기반의 모듈 / 수정 없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신
ⓒ 애플리케이션 : 어떤 목적을 갖고 개발된 SW / 공통된 기능들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공유
3. 효과적인 모듈 설계 방안
- 독립성, 재사용성 : 결합도↓ 응집도↑
- 영역 : 모듈의 제어 영역 내에서 영향 영역의 유지
**제어 영역 : 프로그램 계층 구조 내 어떤 특정 모듈이 제어하는 하위 모듈
**영향 영역 : 특정 모듈이 다른 모듈들에게 미치게 되는 영향의 범위
- 일관성 : 복잡도, 중복성은 줄이고 일관성은 높임
- 기능 : 예측 가능 BUT 지나치게 제한적X
- 유지보수의 용이성
- 크기 : 시스템의 전반적인 기능, 구조를 이해하기 쉬운 정도
- 하나의 입구, 하나의 출구
- 영향 : 전반적인 처리 논리 구조에 예기치 못한 영향 주지 않도록
'전공 필기 > SW공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소프트웨어 설계> - (3) 애플리케이션 설계 ( 디자인 패턴 ) (0) | 2021.02.02 |
---|---|
<소프트웨어 설계> - (3) 애플리케이션 설계 ( 코드 ) (0) | 2021.02.01 |
<소프트웨어 설계> - (3) 애플리케이션 설계 ( 객체지향 ) (0) | 2021.01.01 |
<소프트웨어 설계> - (3) 애플리케이션 설계 ( SW아키텍처 ) (0) | 2021.01.01 |
<소프트웨어 설계> - (2) 화면 설계 (0) | 2020.12.26 |